본문 바로가기

컴퓨터/Useful Software

모니터를 볼 때 눈의 피로도를 낮추자! Flux (색온도 조절 프로그램)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은 F.lux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혹시 컴퓨터를 많이 하시나요? 혹시 눈이 아프진 않으신지요?
장기간 컴퓨팅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눈이 피곤해지기 마련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많이 하시거나 모니터를 오래 봐서 눈이 피로할 때 모니터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눈의 피로도를 감소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밤에 컴퓨터를 자주 하시는 분이나 장기간 컴퓨터와 씨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싶네요.^^*
많은 분들께서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고, 프리웨어입니다. 제작자 홈페이지 : http://stereopsis.com/flux/

설치방법은 정말! 간단해서 생략하겠습니다. (클릭 한 번이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f.lux의 실행화면입니다. 화면의 우측 하단쯤에 생기는데요, 이것을 켰으니 설정 끝!
.......이 아니라 지역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시간대별로 해가 떠있는 위치가 달라서가 아닐까 합니다.

먼저 우측의 'Change Settings' 를 눌러주세요.




그럼 창이 이렇게 바뀌는데요,  2. SET YOUR LOCATION아래에 위치해있는 'Change'를 눌러주세요.



누르시면 이런 창이 하나 뜹니다. Locate를 눌러주세요.


누르시면~ 인터넷창이 하나 뜹니다.
저기 '서울'이라고 써있는 곳에 자신이 지금 컴퓨터를 하고 있는 위치를 적습니다.(시/군 단위로 적으시면 됩니다. 한글로 쓰셔도 되구요.)
저는 무난하게 서울로 쓰겠습니다.

서울을 입력하고 'Go!'를 누르시면 아래 숫자가 뜨는데요, 이 숫자를 복사하신 뒤에, 아까 떠있던 창에 붙여넣고 'OK'를 누릅니다.
이제 지역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나머지 설정을 살펴볼까요? (굳이 다른 설정은 바꾸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1. ADJUST YOUR LIGHTING FOR DAY AND NIGHT:' 은 오전과 오후에 표시할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뭔뜻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저 동그란것들을 움직여보시면 됩니다.
'3. TRANSITION SPEED:' 는 색상이 변하는 속도입니다. 저는 건들지 않고 Fast로 두고 쓰고있습니다.

제경우 밤이되면 꽤 노랗게(?) 변해서 보기가 좀 꺼려지더라구요. 그래서 좀 올려놓았습니다.
아참, Halogen, Fluorescent, Daylight는 각각 할로겐등색, 형광등색, 태양광색 을 뜻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Done'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네요!
아직 색상이 바뀔 시간이 안되었는데 색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고싶으시다면, 저 박스(곡선과 원이 그려져있는 하얀박스)를 누르시면 바뀌는 것이 잠시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그래픽 작업 등의 색과 관련된 민감한 일을 하시는 경우에는 'Disable for one hour'을 체크하시면 1시간동안 f.lux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색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간단하게 보여드리려고 색상을 바꿔 표현했습니다. (스크린샷이 안되더라구요 -_-;; 그래서 포토샵으로 색상만 변경했습니다.)
저런식으로 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F.lux는 자동실행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를 켤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데요, 이것이 싫으시다면 윈도우키(왼쪽의 Ctrl과 Alt키 사이의 키)와 R을 누르신 뒤 뜨는 창에 'msconfig'라고 입력하시면 저런 창이 뜹니다. 그 창에 보시면 '시작프로그램'이라는 탭이 있는데 그 탭을 누르면 저런것이 뜹니다. 저기서 F.lux라고 써있는 프로그램을 체크 해제하시고 적용을 누르시면 됩니다. (재부팅 후 어떤 창이 뜰수도 있는데요, 그경우 XP사용자분들은 체크를 하시고 다시보지 않기를 누르시면 되고, 윈7/비스타 유저분들은 다시보지않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윈7의 경우 저렇게 있고, XP의 경우 저렇게 있습니다. (응?)





매일 눈에게 피로를 주게 하였다면, 이런 프로그램을 쓰는 것도 좋지만...
가끔씩은 잠시 모니터를 끄고 눈을 붙이시는 것은 어떠세요? 눈도 쉬어야 한답니다...ㅠ.ㅠ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의 손가락을 콕! 부탁드려요~ ^^